2018년 7월 11일 매매일지

망했군 망했어


안녕하세요 주식호구입니다.

오늘은 어떠셨나요?
증시가 흔들리면서 하락하는 종목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어제 장 마감하고 포스팅에 남겨두었지만
오늘 장에서 강한 흐름이 나올 것이다 예상했던
기대종목들이 있었는데 오르지 못하고 하락했습니다.

작은 수익권에서 일단 전부 익절했고
장 중에는 짧게 단타를 노리고 들어갔다가
강제 스윙주가 되어 새로운 가족들이 여럿 생겼네요.

. . . . .

오늘 매매일지입니다.


보유종목에서 3개를 정리했습니다.

[청보산업] [아이씨케이] [티플랙스]

오늘 신규 매수종목입니다.
단타로 접근했는데 물려서 강제 스윙이 된 종목도 있어요.

[씨아이에스] [시노펙스] [한탑] [구영테크] [에스엔텍]


오늘도 10%이상 가는종목을 들고있었는데
날아가기 조금 전에 버티지 못하고 팔아버린 호구가 되었습니다.

보유종목 중에서 많이 하락한 종목들도 보이는데
내일은 반등이 나와줄지 걱정입니다.

오늘 장도 안좋았는데 매매는 참 열심히도 했네요.
아침 시작부터 증시와 종목이 전부 하락
보유종목에서 수익인 것들 빠르게 정리하고 오늘 매매는 쉬어야겠다
생각은했는데 실천은 못했네요.
결국 오늘도 매매중독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때로는 쉬는 것이 돈을 버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


. . . . .


. . . . .

청보산업


매수가 : 3,750원(7/9) (매도가 : 3,880원, +3.14% 수익)

이 종목은 오늘 강한 상승을 예상해봤던 종목인데요.
오늘 장 초반 움직임이 좋지 않았어요.

상승을 못하고 밀리면서 제가 불안감을 좀 느꼈던 것 같아요.
증시도 하락했고 보유종목들이 대거 하락세라서
일단 발생한 수익은 챙기고보자 마음에 빠르게 이익실현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오늘 종가가 +4.56% 상승하면서 잘 마감했네요.
(음봉에 매도했는데 ㅠㅠ)

마음에 드는 자리에서 잘 매수했는데
자잘한 흔들림에 견디지 못한것이 크게 아쉬움으로 남는 종목입니다.


. . . . .

아이씨케이


매수가 : 1,598원(7/10) (매도가 : 1,650원, +2.93% 수익)

아이씨케이는 전일 매수했던 종목인데
오늘 장 초반 잘 버티는 듯 하더니만 결국 밀렸네요.

오늘 종가는 제 매도가 아래로 크게 빠졌버렸네요.
증시가 밀리면서 하락을 더 부추긴 것 같네요.

벌써 2번이나 매매해서 +10.59%, +2.93% 수익을 낸 종목인데
계속 기회를 줄지 내일도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지지선까지 내려올지 반등할지 알 수 없으니
둘 중에 먼저 도달하는 자리에서 베팅해볼까 싶네요.


. . . . .

티플랙스


매수가 : 2,185원(7/10) (매도가 : 2,210원, +0.83%)

오늘 날아갔네요. 종가 +11.68% 마감.

하아. 전 이런 종목에서 0.83% 수익내고 나와버렸습니다.
제가 나오고나서 얼마 안있다가 거래량 붙더니 날아갔어요. 하하하;

요즘 계속 대북주가 꿈틀꿈틀 거리는게 왜그러죠?
들어가볼까 싶은 종목들이 꽤나 보이는데 밀리면 한방이라 무서워서..

사실 이 종목의 목표가는 앞에 음봉의 시가였는데
오늘 딱 좋은자리까지 왔는데
하아..왜 미리 팔았을까 한참을 후회했습니다.

오늘 이 종목까지 딱 목표가에 팔았더라면
오늘 일 목표수익을 넘기는 수익이 나왔을텐데라며..

장세가 불안하니
음봉에서 올라와봤자 얼마나 올라오겠냐라는 생각때문에
또 다시 밀리면 매수가까지 갈 것 같아서 그냥 팔았는데..
사실 나쁜 선택은 아니었다고 생각하는데

뒤에 날아갔다는게 짜증이 화악 오네요.


. . . . .

씨아이에스


매수가 : 3,045원(7/11) (매도가 : 3,165원, +3.60%)

오늘 유일하게 성공적인 단타매매를 했던 종목입니다.

일단 이 종목은 현재 아주 고점이라 살짝 겁나는 부분이기도 했는데
다시 고점까지는 한 번 올라올 수 있겠다 생각해서 매매해봤습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요.

올라오는자리에서 계속해서 쌍바닥을 만듭니다.
희안하네요. 쌍바닥 참 좋아하는 종목이 간혹 있긴 합니다.

그래서 전일 종가이후에 관심종목에 넣어뒀고요.
오늘 장초반 갭하락하고 밀렸는데
다시 말아올리는게 심상치 않아보였는데 시가를 넘어 양봉을 만들길래
밀리진 않겠다 싶어서 매수했어요.

매수는 장 초반에 시가 돌파했을 때 매수했는데
주가는 더 올라가지 못하고 다시 바닥에 도달하는정도까지 하락해버렸었네요.

다행히 손절가까지는 내려오지 않고 반등에 성공하면서
괜찮은 수익를 주었습니다.

짧게 보고 들어갔는데 오후에 수익이 났네요.
정말 조마조마한 하루였어요.

주가는 더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보여져요.
일단 고점이라서 개인투자자들은 신규매수가 부담스러운 자리라서
수급주체가 좀 필요한데 최근 기관의 매수세가 계속 들어오고 있어서

기관 매수가 계속되면 고점 돌파하고
개인투자자는 따라붙는 형태로 올라갈 수도 있을 것처럼 보이긴 합니다만
저는 이제 부담스러워서 여기까지만 합니다.


. . . . .


. . . . .

시노펙스


매수가 : 3,765원 (현재가 : 3,820원, +1.46% 수익중)

이 종목은 현재 하락추세가 멈추고 상승전환을 시도하고 있어요.

하락추세의 마지막 고점을 돌파했고
저점에서 단기로 상승추세를 만들면서 주가가 올라가고있어요.

저는 바닥에서 1차 상승의 고점을 돌파할 때 잡으려고
며칠전부터 계속 주시하고 있던 종목이었어요.

어제 돌파하는 자리가 나왔는데
제 보유종목들이 분위기가 좋아서 다른 종목을 볼 겨를이 없던터라
못잡고 후회하고있었는데 오늘 다시 기회가 생겨서 매수했습니다.

원했던 매수가까지 내려왔었는데
그 자리에서 잡지 못해서 전일 종가를 넘어가면서 양봉 전환하고 매수했어요.

자동일지차트입니다.

전일 종가위에서 매수했는데 바로 상승이 나오긴 했지만
크게 가지는 못했고 다시 밀렸어요.

그리고 전일 종가에서 잘 지지받고
 다시 상승하면서 잘 마감했네요.

좋습니다.


. . . . .

한탑


매수가 : 2,655원 (현재가 : 2,655원, 0% 보합)

오늘 날아갔던 대북주 티플랙스를 버려버리고 잡았던 대북주입니다.
왜자꾸 꼬시면서 꿈틀대는건지 자꾸 땡겨요!

주가는 하락추세의 바닥에서 강한 장대양봉이 터졌습니다.
제 기준대로라면 장대양봉 이후에 눌리고 다시 돌파하는 자리에서 매수인데
좀 늦은자리이긴 하지만 흐름을 전환하지 않을까 싶었어요.

그래서 하락추세의 마지막 고점 돌파자리를 매수자리로 보고있었는데
근처에서 큰 물량들이 뜬금포로 들어오길래 돌파를 예상하고
돌파 직전에 잡아봤습니다.

바닥 찍고 반등 나왔고 다시 밀리고 지지받고 스멀스멀 올라오죠?
바닥에서부터 뜨문뜨문 매수거래량이 뽁뽁 올라와있는 것을 보면 마음이 좀 안심되기는 하는데
고점 돌파못하고 밀리면 하락추세가 연결되기 때문에 불안한 자리이긴 합니다.

돌파를 보고 돌파한 당일 캔들의 종가를 다시 돌파할 때 매수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지 않나 생각해보게 한 매매였네요.


. . . . .

구영테크


매수가 : 2,460원 (현재가 : 2,410원, -2.03% 손실중)

구영테크는 최근 횡보를 돌파하는 장대양봉이 터지고나서
거래량이 강하게 늘어난 자리들이 보입니다.

저는 첫번째 장대양봉을 돌파하는 캔들의 종가를 넘는자리에서
매수하려고 대기하고 있었어요.

어제 캔들도 좋은위치에 잘 자리잡았고
오늘 상승나오면 매수자리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서 대기했는데
매도가 강하게 나오면서 밀려버렸네요.

최근 캔들보면 양봉도 많이 보이지만
음봉도 눈에띄게 많습니다. 장대음봉요.

아직 매도세도 강하다는 것을 인지했어야 했는데
그저 올라갈 것만 같은 주식시장의 특유성 때문에 현명한 판단이 좀 어려웠네요.

처음 장대양봉을 돌파했으면 그 자리에서 보통 지지를 받기 마련인데
돌파하고나서 밀리지 않고 잘 지지받는가 싶더니
2일전 캔들에서 이탈했고 1일전 다시 자리를 찾아왔습니다.

제가 잡아놓은 지지선이 2,500원이었고
오늘 초반 증시가 흔들리면서 조금 더 밀리는 것은 이해가능한 부분이라서
장 초반에 반등이 어디서 나오는지 보다가 2,430 찍고 올라오길래
2,460에 잡아서 양봉까지를 기대했습니다만 결과는 좋지 않네요.

오늘 장 막판까지 끝까지 아래로 밀어버리면서 저가가 종가가 되었습니다.

지지선을 이탈하면 다시 올라오고
다시 이탈하면 다시 올라오지 않겠습니까?

그만큼 최근 자리에서 매수/매도가 팽팽하고
매도가 강한만큼 매수도 강해보이잖아요.

다만 오늘 증시영향으로 매수가 일시 후퇴했지만요.
내일은 올라오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


. . . . .

에스엔텍


매수가 : 7,150원 (현재가 : 7,050원, -1.40% 손실중)

에스엔텍은 직전고점 돌파의 관점으로 매수했어요.

바닥에서부터 연일 거래량이 터지면서 최근 아주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거래량은 이 종목의 평균거래량대비 터졌다는 것을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오늘 장 중에 거의 최고점에 샀어요.
위로 살짝 슈팅이 나왔는데 당연히 그거보고 팔지는 않았고요.
주가는 아래로 빠졌습니다.

일단 이 종목은 포스팅하면서 차트를 다시 보니까
매수자리가 다소 높고 불안한 위치인 것 같아요.

매수를 하려고했다면 6,670원을 넘어가는 자리가
적당했다라고 생각되네요.

그래도 전일 LG전자에 납품공시가 나왔고
전일과 오늘 7억8천만원 매수가 들어온 것을 보니
돌파할 가능성이 보여지기는 합니다.

뉴스에 판다는 개인들은 어제 오늘 다 팔았을 것이고
어제 오늘 강하게 매수한 외국인은 위로 올려 팔아야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한가지 중요한 부분은
매수호가가 아주 얇았어요 뜨문뜨문 비어있기도 하고
그런데 계속 매도호가에 대고 매수거래를 하더라고요.

워낙 거래량이 없는 종목이다보니까
매수호가에 대놓고서는 물량을 사모을 수가 없으니까
개인들이 걸어놓은 매도호가를 잡아먹으면서 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이 거래량은 외국인의 매수였겠네요)

그런데 일정부분(오늘고가)까지 먹어주고 더이상 매수를 안하니까
조금씩 아래로 던지는 개인들이 나왔을 것이고
주가는 조금씩 빠지니까 개인들의 물량이 점점 아래로 많이 나오면서
장 막판 하락을 주도하지 않았나 생각해보았습니다.

이 시나리오가 맞다면 내일? 고점 돌파?
외국인 강력매수? 과연?


. . . . .

오늘은 매매일지에서 보여드린 것 처럼
약간의 수익이 발생하면서 괜찮은 하루가 되었긴 합니다.

그러나 제가 보유한 종목중에서 다소 큰 하락을 맞은 몇 종목이 있어서
내일부터 걱정이 좀 됩니다.

부방같은경우는 어제 추가매수해서 평단가 조정해놓고
오늘 추가 상승을 기대했는데 -4.40% 하락으로 크게 맞았네요.
올라갈 자리는 잘 만들었는데 못갔어요.

대성미생물같은 경우도 -5.39% 하락했고

그 외에는 1-2%정도 하락한 종목이 대부분이지만
내일도 하락한다면 손실이 점점 쌓여만 갈 것 같아서 불안하네요.

내일 장은 증시 반등과 함께 모든 종목들이 상승으로
시장을 불태우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