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9일 주식매매일지


요즘 좋은성적을 내고 있다고
자만해져서 뇌동매매하는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안녕하세요. 주식호구의 차트분석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매매종목이 참 많네요.
최근 증시가 안좋다보니 돌파매매로 접근할 종목이
그리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요즘 수익이 좀 생겼다고 거만함을 떨며 엉뚱한 자리에서 매수주문을 넣고
샀으니까 가겠지 라는 말도 안되는 생각을 했네요.

오늘도 최근 흐름을 이어가면서 좋은 성과를 이뤘는데요.
잘못 매수한 종목들을 보면서 정신이 번쩍 드는 하루기도 했습니다.

그럼 종목들을 보겠습니다.

. . . . .

오늘 매매한 종목입니다.


3개 수익실현, 4개 신규매수, 1개 추가매수(물타기)

최근 수익률이 좋습니다.
매도를 너무 짧게보는 것 아닌가 싶기도 한데
최근 장세흐름에 따라 대응하느라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빨리 6월의 손실을 만회하고 계좌가 빨갛게 물들었으면 좋겠네요.


. . . . .

해마로푸드서비스


매수가 : 3,149원 (매도가 : 3,262원, +3.25% 수익)

해마로는 7월 2일에 신규로 매수했던 종목입니다.
이익실현까지 5영업일이 걸렸는데 고작 +3.25% 수익에 그쳤습니다.

이 종목에 기대감이 좀 있었기 때문에
중간에 2번의 물타기매수를 감행했었죠.

그래서 다른종목보다 보유비중이 월등히 높아졌던 종목이기도 하고
손절가 아래로 이탈하는 흐름까지 나오면서 불안감이 더 증폭됐던 종목입니다.
현재 주가위치가 고점이라서 더 불안하기도 했죠.

장 초반에 상승이 나와주면서 오늘 10% 이상을 기대했는데
조금밖에 올라가지 못하고 음봉으로 밀리는 모습이 나와주길래
일부 수량을 매도하여 비중을 조절했습니다.

그리고 2차 상승이 나왔고 고점에서 더 가지못하고 밀립니다.

전체종목 중 거래량 1위로 등록되어있었는데
그만큼 거래량이 강하게 터지면서 상승하는데
이것밖에 못올라가고 밀린다는것이 참 아쉬움이 남는 종목입니다.

종가는 더 많이 빠져서 제 매수가 아래로 마감했네요.
그래도 아랫꼬리를보면 제가 처음에 잡았던 손절라인에서 잘 지지받았네요.

오늘 저 자리에서 다시 잡아볼까 여러차례 고민했지만
종목의 최고점부근이라 좀 겁이나서 포기했습니다.

기대했던만큼의 수익은 아니지만
손실이 아닌것을 감사히 생각하려고 합니다.

7/2일 주식매매일지를 보시면 매수한 이유를 보실 수 있습니다.


. . . . .

비덴트


매수가 : 13,098원 (매도가 : 13,700원, +4.27% 수익)

이 종목은 전일 매수해서 오늘 전량 이익실현했습니다.

사실 오늘 매도할 자리는 아니죠.
더 봐야하는자리인데 왜 매도했을까요?

오전 장에서 해마로푸드서비스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었어요.
위에 말씀 드렸지만 강하게 못하고 밀리면서
기대수익이 나오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좀 받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매도해버리고 잘 가고있는 비덴트를 보기 시작했는데
이 종목도 잘 가려다가 못가고
분봉차트에서 단기 지지라인을 살짝 이탈하는 모습이 나오더라고요.

보통 다음 캔들에 양봉으로 받쳐주는지 확인을 하고
더 볼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데
아무 생각없이 매도해버렸습니다.

아마 짜증이 좀 났던 것 같아요.

로봇처럼 감정없이 매매를 해야되는데 좀처럼 쉽지않네요.


. . . . .

토박스코리아


매수가 : 1,395원 (매도가 : 1,510원, +7.89% 수익)

토박스코리아는 오늘 신규매수로 접근한 종목입니다.

계속해서 하락하던 주가가 뜬금없는 자리에서
대량거래량을 동반한 상한가가 터졌습니다.

여기서 관심을 가져볼 종목이 되었고요.

느닷없이 터진 상한가 당일에 그럴만한 사유가 담긴 뉴스도 없었어요.

그러면 보통 다음날부터 밀리는 것이 보통인데
이 종목은 다음날 거래량이 더 들어오면서 크게 올랐습니다.
장 마감은 긴 윗꼬리가 생기면서 종가기준 +1.43% 상승했네요.

그 다음날에는 여지없이 주가가 밀리는가 했더니
아랫꼬리를 달고 말아올려버렸네요.

그렇다면 아직 매수세가 들어온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전일 아랫꼬리 저가를 이탈하지 않고
주가가 올라오면서 상한가 캔들의 고점을 돌파하면?
더 상승할 여지가 있다로 생각합니다.

제 매수가를 보시면 1,395원이죠.
제가 말씀드린 기준의 상한가 고점입니다.

그 자리를 돌파했다가 밀리고 다시 돌파하려고 할 때 잘 매수했죠.

매수한이후로 단기간에 크게 상승했고
살짝 밀리는 것 까지는 인정했는데 올라갈 매수힘이 보이질 않아서
전량 매도를 결정해서 수익실현했습니다.


. . . . .

청보산업


매수가 : 3,750원 (현재가 : 3,910원, +4.27% 수익중)

청보산업은 제가 최근 테스트 중인 매매방법을 정확히 보여준 차트입니다.

간단히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주가가 고점을 찍고 하락을 하다가 하락이 멈추고
살짝 위로 들어올리면서 고점을 만듭니다.

그리고 주가가 저점을 지켰더라면
조금 더 빠른 반등이 나왔겠지만
저점을 크게 이탈하면서 하단에서 장기간 횡보했네요.

그럼 앞에서 만들어진 고점라인에 줄을 그어봅니다.

세개의 줄이 보이시나요?
가장 아래에 있는 줄이 앞에서 그어놓은 고점 줄입니다.

주가가 바닥에서 거래량이 터지면서 큰 양봉 2개를 만드네요.
그런데 앞에 고점은 돌파하지 못하고
윗꼬리 달고 밀리는 모습이 나와주었습니다. 보이시죠?

그리고 하루 쉬었다가 다시 장대양봉으로 돌파했네요.
그럼 이제 매매준비를 합니다.

저는 고점을 돌파한 양봉 캔들의 몸통 상단(종가)를
다시 돌파하면서 올라가면 시세가 나올 수 있는 자리로 보거든요.

그런데 돌파하는 양봉이 터지고 바로 가버리는 경우는 그냥 보내고
이 종목의 차트와 같이 살짝 눌림 이후에 다시 돌파하는 종목을 위주로 합니다.

저는 이 종목을 어제 저녁에 차트돌려보다가 발견했는데요.
전일 캔들에서 이미 매수기준가격을 넘어선채로 장 마감했지요.

그래서 오늘 시초가에 갭상승하고 날아갈 것만 같은
불안한 느낌때문에 잠도 설쳤습니다.

그런데 생각외로 -5.87% 까지 빠지면서
음봉에서 갤갤 거리길래 의아했는데.. 올리는 건 한 순간이더라고요.

그런데 돌파한 양봉의 종가보다 위에서 마감했는데도
바로 못가고 밀렸다는 것이 불안해서
전일캔들의 종가를 기준삼아 매수했습니다.

매수가는 제 매매기준가격보다 높지만
그래도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매수하는 것이 맞았다 생각합니다.

오늘 주가가 +9.33%까지 크게 상승했는데 종가는 +4.27%네요. 
쑤욱 올라갔다가 쑤욱 밀려내렸네요.

매도를 한참동안 고민하다가 홀딩으로 결정했습니다.

정확히 저의 매매방법에 맞춘 매수였고
잘 터지면 크게 시세가 나오는 자리일 수도 있기 때문에
최소한 내일 장까지는 보고싶었어요.

내일 상승이 나와주면서 위에서 자리 잡으면
조금 더 들고가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 . . .


. . . . .

레드로버


매수가 : 4,120원 (현재가 : 4,195원, +1.82% 수익중)

레드로버는 전일 장에서 4,165원에 매수했었는데요.

오늘 음봉으로 밀리면서 4,120원에 대량 물타기 매수를 했습니다.
처음 매수한 수량과 두번째 매수한 수량의 차이가 커서
현재 보유한 매수가가 4,120원으로 잡혔네요.

앞에서 매수한 금액은 완전히 희석되어버렸습니다.

7/6일 매매일지에서 매수에 대한 이유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오늘 장 내내 마이너스에서 놀았기 때문에
언제 갑작스럽게 밀릴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바닥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잘 버텨주길래
일단 손실권에서 수익권으로 전환시켜서 빨리 정리하기 위해서
물타기를 감행했습니다.

일단은 손실권에서 수익권은 만들어냈으니
단기로 1-2일정도 보면서 대응하려고 합니다.

여차하면 빨리 정리해버릴 생각하고 있어요.
물론 위로 갈 가능성을 더 높게 보고 있습니다.

다만 물리면 장기간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 . . . .

대성미생물


매수가 : 16,650원 (현재가 : 16,800원, +0.90% 수익중)

대성미생물은 오늘 새롭게 매수한 종목입니다.
이름만으로도 어떤섹터인지 알수있게 잘 지어놨네요.

이 종목도 주가가 하락하다가
갑자기 흐름을 멈추는 대량거래량과 장대양봉이 들어옵니다.

그 이후로 상승하지 못하고 눌렸기 때문에 그 자리를 고점으로 봤고
아래로는 저점을 살짝살짝 이탈하는 모습이 나오긴 했으나
크게 이탈하지 않으면서 중간에 한번씩 거래량 터지면서 강한 상승이 나왔네요.

근데 위에 물량이 많아서 긴 윗꼬리를 달고 밀렸는데요.

거래량칸을 보시면 최근에 크게 올라온 빨간색 3개 보이시죠?
첫번째와 두번째는 차트에서보면
거래량 들어오면서 주가가 크게 올랐다가 밀렸습니다.

밀린다음에 어찌되었는지 보이시나요?
바닥에 도달하고 지지받고 다시 상승을 시도했죠.

그럼 이제 거래량 장대양봉에서 최근부분을 보겠습니다.

앞에서 두 번 상승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번에 또 다시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강하게 상승을 시도했습니다.

고가 23.08% 상승, 종가 10.37% 마감

역시나 윗꼬리는 길게 달렸는데요.
문제는 그 다음부터의 흐름입니다.

앞선 장대양봉과 같은 흐름이라면
주가는 아래로 흘러 다시 바닥으로 갈 차례인데
밀리긴 했으나 아랫꼬리 달고 받쳐줬죠.

그리고 제가 매수한 오늘 어떻게 되었나요?
직전 장대양봉의 고점을 넘어섰죠.

앞에 흐름과 같다면 바닥으로 가야할 주가가
밀리지 않고 오히려 매수의 힘이 더 강해졌습니다.

이런 흐름이 나오는 것은 '매도세가 약해졌다'로
해석해볼 수 있는 부분 아닐까요?

전 그렇게 생각했기 때문에
오늘 매수했는데 사실 매수가는 16,500~550원이 적정했는데

다소 높은가격 16,650원에 매수했네요.

이미 올라가있는 상태에서 종목을 발견해서 그렇게 된 것인데요.
이미 올라갔더라면 밑에다가 받쳐놓고 기다려볼 것을
마음이 급해서 호가에 매수해버렸어요.

매수한 이후에 제 기준의 매수가를 다시 찍어줬습니다.
그때 깨달았죠. 기다림의 중요함을요.

어쨋든 수익중이니 감사한 종목입니다.

목표는 앞에서만든 고점 17,900원 라인 부근인데요.
돌파하는 흐름이라면 홀딩, 저항이 강하면 전량 수익실현하고 정리하려고 합니다.


. . . . .

네패스


매수가 : 13,972원 (현재가 : 13,700원, -1.95% 손실중)

이 종목은 완벽히 실수한 매매입니다.

고점에서 밀리면서 단기 짧은 반등이 나올자리로 보이긴 하나
딱히 지지받을만한 위치도 아닌 것 같고, 흐름도 그닥 좋아보이지 않네요.

100% 잘못 매매한 종목인데요.
그나마 의미를 좀 찾아보려고 줄을 그어봤습니다.

근데 별로 의미없는 위치로 보이네요.
수익으로 올라오면 최대한 빨리 정리하는 것으로 하고
손절선은 아주 짧게 17,400원으로 정하고 기다려보겠습니다.


. . . . .

링크제니시스


매수가 : 9,360원 (현재가 : 9,060원, -3.21% 손실중)

링크제니시스는 제 매매방법과는 다소 다른 자리인데요.
박스권 바닥부근에서 반등을 노리고 박스 고점을 목표로 잡아본 종목입니다.

주가의 움직임이 박스권을 형성하려고 하는 듯 보였고요.
그것이 맞다면 박스 저점과 고점은 앞에서 만들어졌어요.
(폭이 약 50%는 되는 것 같은데 장기 박스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최근에는 앞에서 만들어진 바닥을 도달하지 않고 살짝 반등이 나와줬어요.
간단하게 생각하면 박스권 안에서 저점이 살~짝 올라갔다고 볼 수 있고요.

밀리는 과정에서도 계속 받쳐주는 양봉이 살짝 나오긴 했는데
바닥 근처서 확실히 나와줬고 다음날 상승까지 나와줬네요.

저는 이 상승이 오늘까지는 이어지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오늘 장 중에 9,360원에 매수를 했는데요.
주가가 보합도 아니고 마이너스로 밀리면서 -3.21% 손실이 났네요.

주가가 밀리는건 괜찮은데 바닥을 이탈하지 않으면
계속 보유해볼 생각입니다.

바닥에서 올라올 때 물타기해서 빠른 수익전환하고 나오는 방법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차트를 크게보면 전체적으로는 하락추세가 멈추었다고 보긴 어렵기 때문에
바닥을 이탈하는 경우에는 빠른 손절이 필요할 것 같네요.


. . . . .

여기까지 오늘 매매한 8개의 종목에 대해서 봤는데요.

매매일지를 작성하다보니 제 매매타이밍이 매우 빠른 것 같네요.

조금 더 인내심을 키우고 기다림을 배워야할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