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0일 주식매매일지


더도말고 덜도말고 딱 요즘만 같아라!


안녕하세요. 주식호구의 차트분석 블로그입니다.

증시가 바닥에서 자리를 잡아가면서
최근에 거의 모든종목들의 흐름이 괜찮습니다.
수익 많이 내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저는 최근 연일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어서
6월 손실을 빠르게 만회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오늘은 20%이상 가는 종목에서 11%먹고 나와버리는 호구짓을 했지만
그래도 적은 수익은 아니니 감사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배가 좀 아프긴 하네요ㅠㅠ)


. . . . .

오늘 매매일지입니다.


보유하고있던 종목에서 3개를 정리했습니다.
(삼지전자, 네패스, 레드로버)

그리고 3개의 종목을 단타매매로 매수했어요.
(아이씨케이, 티플랙스, 마이크로프랜드)
1개는 수익권, 2개는 손실권에서 마감했네요.
그 중에 한 종목은 내일이 좀 걱정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1개는 -8%대 손실이던 종목이라서
평단가 조정을 위해 오늘 추가매수 했습니다.
(부방)


. . . . .


. . . . .

그럼 지금부터 오늘 매매종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 . . .

삼지전자


매수가 : 9,786원(7/5) (매도가 : 10,950원, +11.54% 수익)

매수부터 매도까지 3거래일이 소요되었네요.

3거래일에 11.54% 수익이면 나쁘지 않죠.
그런데 제가 매도하고나서 더 날아가버렸습니다. (배아파요)

그래도 저는 계속해서 블로그에 포스팅했던 매도자리에서
정확히 정리했기 때문에 잘 한 매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자리에서 정적VI가 터졌고요.

제 매도타이밍은 정적VI가 터지고 눌림 이후에 반등을 확인하고
눌린자리의 저가를 이탈하면 매도한다라고 말씀 드렸죠.

그래서 매도했습니다만 뒤에 한참 더 많이 올라갔네요.
빨리 매도한 것이 아쉽긴 한데요
제가 세운 매매기준에 따라 잘 매도한 것이니 불만은 없습니다.

수익도 11.54% 만족스럽고요.


. . . . .

네패스


매수가 : 13,972원(7/9) (매도가 : 14,050원, +0.24% 수익)

이 종목은 어제 매수했었죠.
어제 매매일지에도 남겼지만 어떤 기준이 없는 매수였습니다.

즉, 잘못매수한 종목이었던 것이죠.

다행스럽게도 오늘 장 초반에 반등 나와주면서 수익나길래
빠르게 전량 익절했습니다.

사실 익절이라기에 수익률이 작지만
그래도 손실이 아닌 것에 감사합니다.


. . . . .

레드로버


매수가 : 4,120(7/6) (매도가 : 4,150원, +0.39% 수익)

레드로버는 7/6일과 7/9일에 2차례 매수했습니다.

평단가 4,165원에서 물타기추매로 4,120원을 맞춰놨고
오늘 전량 정리했습니다.

저는 요즘 박스권 돌파매매를 주로 하고있는데
이 종목은 중간쯤에서 거래량터지는 장대양봉들이 간간히 보여서
중간에서부터 고점까지를 목표로 했던 종목입니다.

그런데 좀처럼 수익이 나지 않고 거래량도 붙지 않고
지루한 상황이 연출되어서 그냥 정리했습니다.

역시나 그냥 기다렸다가 돌파하는 자리에서 거래량 터질 때
매수하는 것이 수익과 손실을 빨리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되네요.

수익권에서 정리할 수 있었던 것이 다행입니다.


. . . . .


. . . . .

아이씨케이


매수가 : 1,598원 (현재가 : 1,685원, +5.51% 수익중)

아이씨케이는 오늘 장 초반에 단타로 들어갔어요.

어제 종가자리를 보시면 앞전에 지지받았던 자리에서
다시 지지를 받으면서 아랫꼬리달고 살짝 올라와줬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장 시작하고나서
정말로 제 관심종목이 전부 빨간불을 켜면서 기분좋게 출발했는데요.

그래서 정말 아무생각없이 장도 좋고 반등하겠구나 싶어서
아무생각없이 매수했습니다.

왜냐면 이 종목은 7/4매수 7/5매도하여 +10.59% 수익을 냈던 종목이라
매도 후 밀리는자리에서 계속 관심을 가지고 보고있었기 때문이예요.

그리고 오늘 기회다싶어 다시 매수했죠.

그런데 아침 장 단타로 살짝 먹고 나오려했던 종목인데
생각과 다르게 주가가 올라가지 못해서
'잘 가는 종목을 고를걸 왜 이걸 골라서'라며
스트레스 받으면서 홀딩하고 있었죠.

(아래보시면 제 매수자리가 있습니다.)

매매차트에서 보시다시피 전 아침 장 극초반에 추격매수로 따라붙었고
매수이후에 반짝 상승이 나오면서 수익이 나왔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적은 수익률이라 조금 더 보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계속 밀리죠. 주가가 계속 밀리고 아래에서 횡보하기 시작했어요.

그래도 매수가를 크게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었고요.
손절은 싫었기 때문에 차트를 보면서 살릴 방법을 찾아보고 있었죠.

그러다가 상승하는데 차트에서 찾은 중요한 자리를 돌파하려는 흐름이 나왔네요
그래서 1,610원에 잽싸게 '불타기 매수'를 했습니다..

물려서 스트레스 받던 종목인데 희망이 보였던거죠.
제가 불타기 매수하고나서 주가는 다시 옆으로 흘렀지만
결국은 거래량이 붙어주면서 장 후반에 강한 급상승이 나왔습니다.

오늘 종가자리도 상당히 좋기 때문에
내일 한번 더 슈팅이 나올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제 매매일지를 꾸준히 보셨다면 왜 일봉에서 자리가 좋아보이는지는
이젠 아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 . . .

부방


매수가 : 3,566원(7/5) (현재가 : 3,520원, -1.29% 손실중)
(오늘 물타기 매수한 종목입니다.)

부방은 7/5일에 고점 돌파로보고 매수했는데요.
지난 며칠간 제 손절가를 이탈하면서까지 하락폭이 커지면서
-8% 까지 손실로 버티던 종목입니다.

일단 바닥에서 올라온 차트의 형태가 아주 예쁩니다.
제가 말씀 드렸지만 손절가는 이탈하는 당일에 매도하지 않습니다.

다음날 양봉으로 다시 자리를 찾아오는지를 보고 결정하죠.
물론 더 하락하는 경우도 많지만 올라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베팅해보는 겁니다.
더군다나 장세가 불안할 때 이탈하는 경우는 더더욱이 기다려봐야죠.

그런데 위에 차트를 보시면 이탈하고 다음날 다시 자리로 들어왔긴 했는데
또 강하게 밀리면서 음봉마감했어요.

여기에서 제 기준 손절자리이기 때문에 정말 고민 많이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봐도 아래에서 올라온 흐름이 너무 좋아보이는거예요.

그래서 손절선을 좀 더 아래로 내리고 조금만 더 버텨보자 생각하고
들고있었는데 오늘 기분좋은 반등이 나와줬습니다.

저는 최초매수가가 3,587원이었고 오늘 3,430원에 추매해서
평단가가 3,566원으로 조정되었어요.

오늘 추매한 가격 3,430원은 이미 4%정도가 오른 상태였는데요.
왜 저점에서 하지 않고 올라온 자리에서 매수를 했느냐면요.

주가가 아래로갈지 위로갈지 모르는자리에서는 베팅하지 않고
올라갈 확률이 높은자리에서만 매수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차트에서 보시다시피 가장 처음 3,430원을 도달한 지점에서 매수했어요.

저 자리가 중요한 자리라는 것을 분봉차트에서 찾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저 자리를 돌파하면 한번 올라가볼 수 있겠다고 생각했죠.

터치하면 무조건 더 올라간다 생각했기 때문에
뒷일 생각안하고 처음 터치하는 자리에서 과감히 물타기를 했죠.

그리고 주가는 밑으로 흘렀다가 횡보했다가를 반복하는데
꼭 3,430원자리를 올라타려고만 하면 거래량이 뽁뽁 올라오는 것이 보이시나요?

제가 중요한 자리를 잘 찾아낸 것이 맞나봅니다.
오후에 결국 돌파하면서 3,430원 위에서 거래량이 파바박 터졌죠.
저 자리에서 터진 거래량이 오늘 하루 거래량에서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주가는 잘 상승하여 3,520원에 마감했는데요.
일봉상 종가자리 좋죠? 내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 . . .

티플랙스


매수가 : 2,185원 (현재가 : 2,140원, -2.06% 손실중)

티플랙스는 오늘 장에서 대북주가 좀 꿈틀대는 모습을 보고
이것저것 종목 찾다가 발견해서 갑자기 매수했는데요.

제 매매방법을 적용한 종목은 아니고
바닥에서 올라오는 모양세가 반등인가 싶었고
오늘 대북주 흐름이 괜찮게 나오는 것 같아서 추격매수했어요.

차트열어보고 바닥에 줄 그어보고 차트를 길게 봤더니
대강 반등이 나올만한 자리겠구나 싶었어요.

그냥 행복회로가 돌아갔던 것 같아요.
자세히 펼쳐보지도 않고 그냥 가겠구나 생각해서 매수한 종목입니다.

역시나 손실로 연결되었네요. 아쉽습니다.

오늘나온 양봉이 바닥에서 받쳐주는 양봉일지도 모르니
일단 어제 음봉 저점을 손절가로 잡고 대응하려고 합니다.


. . . . .

마이크로프랜드


매수가 : 6,900원 (현재가 : 6,780원, -1.74% 손실중)

마이크로 프랜드는 주가가 살짝 횡보구간도 있지만
계~~속 줄기차게 하락했네요.

그러던 어느날 어제 장대거래량과 장대양봉이 터졌습니다.
(상승의 이유는 전일 뉴스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어제 오후에는 다시 크게 하락하면서
긴 윗꼬리가 달린 캔들을 만들어냈는데

그러면 오늘? 조정을 좀 받지 않겠나 싶었는데 -1.18%밖에 밀리지 않네요?
그리고 오히려 다시 올리려는 움직임을 깔짝깔짝 보입니다.

아침 9시 장 시작에 갭상승했고 살짝 올리면서
만들어진 고가가 6,920원인데요.

저는 계속해서 이 종목을 관심갖고 봤는데 오후에 스멀스멀 올라옵니다?
그리고 오전 고가를 돌파하려는 흐름?

그래서 오늘 시가에다가 그냥 베팅해버렸죠.

그리고 거래량 터지면서 오전 고가를 돌파하기는했는데
종가는 생각보다 많이 밀렸네요.

아직 손실이 크지는 않지만 내일 밀린다면은
어디에서 지지받을지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좀 걱정이 되는 종목입니다.

일봉상으로 볼 때에는 상승 후에 조정 잘 받은 모습으로 보이기는 하는데요.
과연 내일 올라줄지 걱정이네요.


. . . . .

오늘 매매한 종목 리뷰가 끝났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좀 눌러주세요오~

내일도 대박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