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0일 주식매매일지

증시반등! 내 종목도 빨간불이 켜졌다!


안녕하세요, 주식호구의 차트분석 블로그입니다.


어제까지 증시가 강한 하락으로 박스권 바닥을 이탈한 코스피
바닥권에 딱 붙어서 마감한 코스닥이었는데요.

오늘 장에서 생각보다 강한 반등을 보여주면서 다시 살아나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 . . . .

코스닥 +3.04% 반등 종합차트


코스닥은 오늘 기관괴 와국인의 쌍끌이 매수에 힘입어 강한 반등이 나와주었네요.
바닥권에서 다시 살아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 . . . .

코스피 +1.02% 반등 종합차트


코스피는 어제 바닥을 이탈하는 음봉이 나오면서 위험해보였는데
오늘 다시 자리를 탈환하는 양봉이 나오면서 다시 횡보자리로 들어왔습니다.

며칠 내내 매도로 일관하던 외국인의 매수가 들어와줬습니다.
기관은 매수매도를 반복했으나 결국은 매도로 장 마감되었네요.

외국인이 매도하면서 증시하락을 이끌때
개인과 기관이 계속해서 받아주면서 매수했기 때문에
외국인이 매수 들어오면서 약 수익실현하는 모습일거라 생각합니다.


※ 저는 매일 매매일지를 업데이트합니다 ※

※ 블로그 카테고리 '주식이야기'에서 최신 포스팅을 보실 수 있습니다 ※


. . . . .

오늘의 종목입니다.


[매도종목]

없음

[매수종목]

텔코웨어

[보유종목]

모헨즈, 이에스브이, 엘아이에스, STC, 에스맥, 이엠코리아

광진윈텍, 코디엠, 원풍물산, 에스피지, 케이피엠테크, 세우글로벌


종목 참 많습니다.
어제 장에서 종목별로 1주씩 재물로 받치는 의미에서 손절했습니다.

그 효과는 상당했군요. 많이 상승한 종목들도 보입니다.


. . . . .

텔코웨어


매수가 : 14,231원 (현재가 14,400원, +1.19%), 목표가 : 15,500

텔코웨어는 6/15일에 들어온 투신의 13억5천만원의 물량을 믿고
박스권을 이탈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여져서 오늘 장 초반 매수했습니다.

바닥권에서 갭하락 했을 때 바로 매수했더라면 더 낮은 평단가일텐데
장 초반에는 오늘 지수 흐름이 어떻게될지 예상하기 힘들었고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고 매수하게 되었죠.

투신이 14일과 15일(장대양봉) 2일에 걸쳐 18억 이상의 물량을 매수했는데
현재 주가가 투신의 평단가보다 낮은 위치에 있다고 보고있습니다.

이 종목은 오늘도 외국인의 매도가 이어졌고요
기관에서는 금융투자 매도, 투신과 사모펀드가 매수에 배팅을 했네요.

외국인의 매도가 멈추면 투신이 위로 공격적인 매수를 할 것 같은데 말이죠.
외국인님들? 그만 좀 팝시다.


. . . . .

모헨즈


매수가 : 6,610원 (현재가 : 6,410원, -3.03%), 목표가 : 7,300원

모헨즈는 바닥에서 강하게 반등이 나와줬습니다.

본전위로 도달했는데 오늘 계속 장을 보고있지 않아서 매도하지 못했네요.
아..왜그랬지..오늘같은날 좀 지켜볼걸 ㅠㅠ

오늘 개인이 저가매수 들어와주면서 주가가 상승했는데
외국인은 3일간 매수를 유지했으나, 오늘은 매도로 전환했네요.

고점 윗꼬리에서 매도했겠지요?

일단 전체적으로 외국인의 매도세가 점점 멈춰지는 것 같으니
상승할 여지가 높다고 보여지는 상황입니다.

두고봐야겠지요.
개인투자자님들 조금만 더 힘냅시다! 싸게팔지말고 비싸게 팝시다!


. . . . .

이에스브이


매수가 : 1,135원 (현재가 : 1,065원, -6.17%), 목표가 : 1,370원

이에스브이는 오늘 개인투자자 매도, 외국인 매수가 들어왔어요.

외국인은 바닥에서 장대양봉 터진날(제가 매수한날..)매수했고
다음날부터 바로 매도를 하면서 짧은 이익실현을 했네요.

오늘 저가에서 다시 매수가 들어와준것을 보니 반갑습니다.
오늘 윗꼬리에서는 개인투자자분들의 손절물량이 나온 것 같네요.

외국인 매수,매도여부에 따라 상승 하락이 결정될 것 같아요.
오늘 저가 1,035원, 고가 1,095원 사이에서 외국인 2억 물량이 들어왔으니
상승할 확률이 높지 않을까요?

이제 본전인데 팔 이유가 없을 것 같은..

그리고 인공지능 블랙박스 개발 착수, 글로벌시장 공략 등 뉴스가 자주 나오는데
시장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네요..ㅠㅠ


. . . . .

엘아이에스


매수가 : 14,450원 (현재가 13,250원, -8.30%), 목표가 : 16,300

엘아이에스는 계속되는 깊은 음봉에서도 바닥자리는 깨지 않고 버티면서
오늘 반등해주네요.

고점에서부터 지금까지 개인투자자물량이 계속 들어왔습니다.
상승하려면 본전에서 나가시는 투자자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여지네요.

상승하기가 힘들어보이긴 합니다.

기관은 관심없는 주식인 것 같고, 외국인이 들어올려야 할텐데
현재 흐름상에서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시간이 좀 걸리겠네요.
개인투자자가 바닥자리를 지켜냈으니.. 바닥 이탈하면 투매 확률이 높겠습니다.


. . . . .


. . . . .

STC


매수가 : 2,715원 (현재가 2,475원, -8.84%), 목표가 : 2,900원

STC도 바닥자리에서 강한 반등이 나왔습니다. (+9.03%)
오늘 외국인의 매수세가 들어왔고
저가 매수한 개인투자자는 일부 수익실현하며 이탈했습니다.

오를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외국인의 손에 달려있네요.

고가 돌파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 . . . .

에스맥


매수가 : 1,635원 (현재가 1,455원, -11.01%) 목표가 : 1,700원

에스맥은 이탈했던 바닥자리에서 저항을 받으며 올라서지 못하는 모습이네요.

그래도 다행인것은 위에 횡보자리부터 계속해서 외국인의 큰 자금이 들어왔다는 것.
다시 위 횡보자리로 올라갈 것 같아보여요.

6/11일 3억7천을 시작으로 계속 큰 금액으로 매수가 들어왔습니다.
어제와 오늘자리에서도 6억2천, 5억9천 매수가 들어왔죠.

다시 한번 살려내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 . . . .

이엠코리아


매수가 : 5,078원 (현재가 : 4,470원, -11.97%), 목표가 : 5,550원

이엠코리아는 바닥을 살짝 이탈하더니 다시금 올라왔습니다.

고점에 도달할때 기관(사모펀드,투신,금융투자)과 외국인의 강한 매수가 들어왔었는데
고점에서 개인 매도물량이 쏟아지면서 하락했어요.



고점에서 들어온 투신은 15일 고가부근에서 물량을 털어낸 것 같고요.
사모펀드는 최고점까지 계속 매수를 유지하다가 물렸네요.

문제는 사모펀드가 매수가 아래에서도 매도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포기하는 것인가..? 싶어요.

금융투자도 매도가 나오긴 했지만 아주 소량이라서 문제 없어보입니다.
사모는 2억, 1억 등 큰 금액들을 빼가고 있어요.

또렷한 매수주체가 나와주면서 매도가 멈춰야하지 않나 싶어요.


. . . . .

광진윈텍


매수가 : 3,170원 (현재가 2,750원, -13.25%), 목표가 : 3,300

광진윈텍은 오늘같은 장에서도 보합을 유지해주시네요.

장대양봉 이후에 조정자리에서부터 외국인의 꾸준한 매수세가 있습니다.
물량을 모아가는 것인가..?

간간히 매도가 나오기도 하지만 매수하는 물량이 많으니 별로 문제는 없고요.
물려있는 개인은 손절하느라 바빠보입니다.

상승후에 조정받으면서 하락하는 과정에서는 점점 거래량이 줄고있고
손절물량도 끝나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바닥근처인데 반등 한번 나올 타이밍이 곧 오지 않을까 싶어요.


. . . . .


. . . . .

코디엠


매수가 : 1,655원 (현재가 : 1,420원, -14.20%), 목표가 : 1,800원

코디엠은 횡보자리를 깨고 내려가더니 바닥을 기고있습니다.

증시반등의 영향으로 개인들의 저가매수가 들어오면서 살짝 반등한 모습이네요.
오늘의 양봉을 기반으로해서 매수세가 더 들어와주면 좋겠네요.


. . . . .

원풍물산


매수가 : 4,845원 (현재가 4,120원, -14.96%), 목표가 : 5,500

원풍물산은 2일전에 매수했는데 손실이 장난아니네요.

오늘같은 장에서도 하락하면 어쩌란 말임?
오늘로써 바닥을 확실히 이탈해버리는 모습이 나와버리네요.

어제 오늘 바닥에서 들어오는 외국인 매수세가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긴한데
도대체가 올릴생각이 없어보이는 종목입니다.

완전 잘못매수했네요.


. . . . .

에스피지


매수가 : 13,100원 (현재가 10,750원, -17.94%), 목표가 : 없음

에스피지는 고점까지 올라갈때는 연기금의 큰 자금이 들어오면서 상승했는데
고점자리는 부담스러운 가격대인지 작은 이익실현 물량에도 밀려버렸네요.

고점 위의 가격대에서는 매수가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이죠.
좋은 호재뉴스가 한방 터져주면 좋겠는데, 뭐 없나요?

최근하락은 개인투자자가 주도하면서 4일간 3억가량의 물량을 계속 쏟아냅니다.
대부분의 물량은 외국인이 받아갔고 오늘은 투신도 3억 물량이 들어왔네요.

연기금은 고점까지 올릴때 열심히 사놓고
오늘같은 자리에서 매도가 나오는게 참 희안하네요.

투신은 상승에 배팅했고, 연기금은 불안한가봅니다.

일단 큰 횡보자리의 바닥은 지켜내면서 반등 나왔고
추가로 외국인의 4거래일 매수세와 투신의 매수가 들어와줬으니
좋은 신호라고 보여집니다.


. . . . .

케이피엠테크


매수가 : 2,375원 (현재가 1,935원, -18.53%), 목표가 : 2,900

케이엠피테크는 개인투자자가 가장 많이 몰린 고점에서 저도 들어갔네요^^;
이런 불나방들..

앞선 횡보자리의 바닥에서는 계속해서 외국인이 받아주면서 유지시켰는데요
이탈하기 전날에도 바닥 부근에서 1억3천만원 매수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바닥을 터치하고 이탈하는 과정에서는 오히려 매도를 했죠.
6/18일입니다.

본격적인 외인매도가 증시하락을 이끌던 날이죠.
바닥에서 다시 들어온 외국인 매수세가 있으니
다시 횡보자리에 올려놓을지 조금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 . . . .

세우글로벌


매수가 : 2,160원 (현재가 1,660원, -23.15%), 목표가 : 2,280

세우글로벌은 모든 지지선을 이탈하면서 정말 바닥까지 갈 기세로 하락했습니다.
음봉의 크기가 줄지도 않고 참.. 힘없이 밀리기만 했네요.

외국인이 4/11일부터 사모은 물량을 고점에서부터 크게 털어내면서
하락을 주도했고..주가가 밀리니 개인투자자들은 하나둘씩 익절, 손절하면서
하락에 속도를 더했네요.

외국인이 바닥에서부터 매수가 들어오긴 하는데
주가를 올리면서 매수하지는 않고, 그냥 던져지는 물량 받는 모양인 듯 합니다.

회복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 같네요.
고생길이 훤하네요.


. . . . .

오늘 증시가 크게 반등하면서 투자자분들의 계좌에도 빨간불이 반짝 들어오셨기를 바랍니다.

지난 2일간 증시가 폭락하면서 제 블로그에 방문자가 많이 줄었더군요.
확실히 증시가 크게 빠지면서 일시적으로 증시에 관심이 확 줄어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주식은 오르면 오른만큼 떨어지게 되어있고.
내리면 내린만큼 오르게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힘든시기를 잘 극복하시고 꽃피는 계좌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