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관심종목_수급을 분석해보자!


외국인 매도세에 의한 증시의 하락으로 투자금이 묶인관계로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안녕하세요, 주식호구의 차트분석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주식공부 첫 시간 :: 수급 입니다.


. . . . .

키움증권에서는 투자자별 매매동향이나 화면번호 0796번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종목별투자자 탭에서 관심종목의 현재 기관과 외국인의 수급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외국인보다는 기관수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고요,
기관에서도 투신, 보험, 은행, 연기금 수급을 좋아라합니다.


. . . . .

그럼 오늘 가져온 수급분석의 1일차 관심종목을 보겠습니다.

앞으로 이 종목들이 상승하는 확률이 높다면
매매타이밍을 다듬어서 기법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 . . . .

[관심종목]

경인양행, 이노와이어, 텔코웨어, 이노인스트루먼트


※ 블로그 카테고리 '주식이야기'에서 일자별 매매일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 . . . .

경인양행


경인양행의 일봉차트입니다.

저는 이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가 고점에서 장대양봉이 터진 6/14일 전량 익절하였습니다.
그런데 다시 관심종목으로 들어오게 되었네요.


종목의 수급을 보면 6월 12일과 14일에 투신과 보험 수급이 들어왔는데요.
2일에 걸쳐 투신은 9억원, 보험은 2억원 매수했습니다.

차트로보면 장대양봉 터지기 전날과 장대양봉이 터진 날입니다.
두 날에 걸쳐 투신과 보험이 매수를 했다는 것이죠.



고점에서 외국인의 대량매도를 동반한 장대음봉이 터졌고
오늘은 개인의 손절물량이 나오면서 추가 하락이 나왔네요.

9억원을 투자한 투신과 2억원을 투자한 보험의 현재 상황은 어떨까요?

12일과 14일 2일간 매수한 투신과 보험의 평단가는 알수없지만
현재가격이, 12일의 저점보다 낮은 위치에 내려왔기 때문에

투신과 보험도 물린상태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투신과 보험이 손절하지 않는다면,
주가는 최소 투신과 보험의 평단가 위로는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 . . . .

이노와이어


이노와이어는 장대양봉이 터진날 외국인의 대량매수가 들어왔고
금융투자에서도 1억, 3천만원, 1억 등 금액이 계속 유입되었네요.

외국인은 장대양봉에서 대량매수후에 매수가 위에서
매도,매수를 반복하고 있네요.

현재위치는 평단가 부근일까요? 평단가 아래일까요?
정확히는 알수 없지만 부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금융투자는 고점에서 1억정도의 금액이 며칠 계속 들어왔고
앞서 상승전인 5/17일에 4억3천2백만원의 매수가 또 있습니다.

저점에서 4억3천과 1억6천, 2천8백, 8천5백만원 매수
고점에서 1억4천, 3천3백...등 매수했죠.


6월 18일에 2억5천만원의 물량을 매도했는데
일부 수익실현 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의 위치가 평단가보다 위일 확률이 높아보이네요.

주가를 조금 더 올려서 수익실현하지 않을까 생각해보고요.
추가로 바닥권에서 다시금 양봉을 만드는 모습을 보고
주가가 다시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투신도 장대양봉이 터진 6/1일 1억6천7백만원의 금액을 매수했는데
고점에서 3천5백만원, 2천1백만원 매도.
장대양봉의 몸통부분까지 내려온 15일에 1억5천9백만원을 털어내면서
물량을 거의 내놓았네요.

밀리는 자리에서 투신이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면서
저점에서 매수가 들어와줬다면 좋았을텐데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 . . . .


. . . . .

텔코웨어


텔코웨어의 일봉차트입니다.

바닥권에서 상승하는 차트모양세인데요.
6/15일 금융투자가 5억7천만원을 매도하면서 고점이 형성되었습니다.
같은날 투신은 13억5천4백만원의 거금을 매수했네요.

지난 2일간 거래량없이 밀리는 모습이며
분봉에서는 오히려 19일 아랫꼬리에서 올릴때의 거래량이 터진것으로 나타납니다.
주가는 하락했지만 오히려 매수거래량이 있었다는 것이죠.
(저점에서의 매수는 개인투자자로 보여집니다)

투신이 13억을 배팅한 그날의 캔들 저점이 14,700원입니다.
현재 주가는 14,300원으로 더 낮은상태죠.

투신입장에서 난감한 상황이겠습니다.



물론 장대양봉이 터지기 전 6/7일부터 매수에 가담했으나
그 물량이 작습니다.
6/14일 5억부터 15일 13억이 의미있는 금액이라고 생각하고요.

현재 큰 금액이 물려있는 상태라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 . . . .

이노인스트루먼트


종목이름이 참 마음에안드네요. 길어요 길어.

그래도 현재 주가의 위치나 수급상황에서는 나쁘지 않습니다.


액면병합후 5/28일 투신이 2억5천8백 매수.
주가는 바닥을 찍었는데 추가매수없이 관망했네요.

바닥을 찍고 다시 상승하는 과정에서는 매도하지 않고 오히려 매수합니다.
그 거래대금이 크지는 않습니다만 이 자리에서 사모펀드가 2억4천, 1억 매수가 들어왔네요.

바닥에서 상승하는 과정에서 개인투자자의 매도로 고점형성.



개인투자자들의 물량을 기관과 외국인이 받아먹으면서 주가를 끌어줬습니다.
외국인은 고점음봉 다음날부터 조금씩 매도를 했는데

투신과 사모펀드는 매도의 움직임 없이 현재 관망이네요.
현재가가 매수가보다 낮을텐데요.

증시가 정상화되면 다시 1차상승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올 것으로 보여지는 종목입니다.


. . . . .

물론 기관이 물려있다고해서 손절하지 않으리란 법은 없습니다.
기관이라고해서 모든 악재와 호재를 다 알수는 없기에..

기관의 대량매수와 대략적인 매수평단가 분석이 가능한 종목에서는
이러한 방식으로 매수시점과 평단가를 보고
매수타이밍을 잡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관은 대부분 철저히 기업분석하여 매수를 할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관이 억대이상의 금액을 매수했다는 건 기본은 하는 종목이겠죠.


대량매수가 들어오는 시점을 잘 확인하고 차트분석에 추가 보조지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듬어가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관심종목을 꾸준히 개발하고 결과를 복기하면서
성공율을 높여갈 수 있는 매매기법을 만들어볼까 합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 . . . .

어제 오늘 계좌가 녹아내리는 바람에
일찍 문닫고 놀러다녀왔어요.

바람도 쐬고 멘탈도 잡고 새벽 늦은시간(현재 2:10)까지 공부하고 있습니다.
계좌가 시퍼렇게 멍이들어서 잠도 오질 않네요.
이제 뭐하죠? 영화보면서 맥주나 까야겠습니다.

그럼 성투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