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8일 주식매매일지

우리나라 전쟁나나요? 망하나요?
증시가 바닥을 이탈하면서 계좌가 망해가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주식호구의 차트분석 블로그입니다.

증시가 계속해서 하락하면서 바닥을 이탈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저가에서 증시가 많이 올라왔기 때문에
그동안 많은 물량들을 매집해왔던
기관과 외국인의 이익실현기간도 필요하다 생각했었는데요.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니 불안함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대북주가 다시 제자리를 찾아오면서
우리나라 증시를 끌어줄 섹터의 부재도 큰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 . . . .

오늘 신규매수종목은 "CJ씨푸드" 입니다.


. . . . .

[매도종목]

제우스

[매수종목]

CJ씨푸드

[보유종목]

텔코웨어, 광진윈텍, 이엠코리아, 이에스브이, KT서브마린, 엘아이에스

옴니시스템, 원풍물산, 에스맥, 코디엠, 케이피엠테크, 에스피지


. . . . .

오늘 제 계좌는 증시의 하락보다 더 크게 하락했습니다.
종목 선택의 실패로 봐야되겠죠.

그런데 바닥에서 뜬금포 장대양봉이 터진 종목도 있고
상승의 신호로 보여지는 종목도 나왔습니다.

나쁜일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 . . . .


. . . . .

제우스


제우스 매수가 : 18,150원 (매도가 : 18,350원, +0.79% 수익)

제우스는 현재 고점자리에 있지만
앞서 횡보자리를 돌파하고 돌파한 자리를 이탈하지 않고있네요.

최근에 저항선 돌파 후 만들어진 고점을 목표수익으로 설정했었습니다.

투신 수급도 이탈없이 유지되고 있고 사모펀드도 간간히 들어와주고 있는데요.
앞으로 주가 흐름을 상향의견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의 하락여파로 크게 하락한 종목이 많아서
제우스도 안심할 수 없는 자리와 흐름(거래량 등)이었기 때문에
일단 수익권에서 손실로 전환되기 전에 일단 전량매도를 취했습니다.


. . . . .

CJ씨푸드


CJ씨푸드 매수가 : 3,085원 (현재가 : 2,985원, -3.24%)

CJ씨푸드도 역시 호구인증하듯 매수하자마자 3% 손실났어요.

일단 매수자리는 바닥에서 횡보 후 돌파하여 상승을 만들어냈고
앞에 횡보 고점에서 지지받는 모습이 나와줬기 때문에 배팅해봤습니다.

앞에 횡보를 돌파할 때 대북주로 엮여서 상승한것으로 알고있는데요,
엮이기 전부터 이미 상승흐름이 나와주고 있었고
앞에 돌파 후에 상승 하락 상승은 대북테마로 잠시 불탔던 시기라 보고요.

오늘자리는 지난 2일간 횡보 고점자리에서
연일 양봉을 만들면서 지지받는구나 생각했었어요.

장 중에 증시는 하락하고 있었고
CJ씨푸드는 지지선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버티고 있었기 때문에
지지를 받겠구나 싶어서 들어갔는데 결론적으로는 밀려버렸네요.

장 후반으로 갈수록 증시가 계속 하락했기 때문에
증시의 영향으로 과매도로 이탈했다라고 생각하려고 합니다.

지지선이라는것이 무조건 지켜주는 자리는 아니기 때문에
아래로 2,940원 선을 손절자리로 정하고 대응하려고 합니다.


. . . . .

텔코웨어


텔코웨어 매수가 : 14,004원 (현재가 13,550원, -3.24%)

텔코웨어는 바닥에서 횡보자리 돌파하고 2차 상승까지 나온뒤에
추세가 꺾인 모습으로 보여지네요.

(차트보는 방법을 좀 바꿔봤습니다)

지금은 1차상승 후 조정자리에서 다시 버티는 중이네요.
오늘도 -4% 하락했던 주가가 -1%까지 아랫꼬리 달면서 올라와줬습니다.

장 후반에 다른종목은 하락폭이 커질 때
텔코웨어는 꼬리달면서 올라와줬네요.

지키려는 의지가 보이는 것은 같으나
간당간당하게 불안해보이긴 합니다.

차트를 다른방향으로 보니 매수자리로 유효해보이지 않네요.


. . . . .

광진윈텍


광진윈텍 매수가 : 3,170원 (현재가 : 3,020원, -4.73%)

광진윈텍은 며칠전부터 바닥인 것 같다고
신규매수로 공략해봐도 괜찮을 자리로 보여진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오늘 길다란 양봉이 터져줬습니다.

일단 앞에서 바닥찍고 횡보자리를 돌파하는 장대양봉이 터진 모습이 나오는데요
돌파한 자리에서 지지받지 못하면서 밀려버렸죠.

오늘 그 자리를 다시 돌파하면서 올라갔는데
물려있던 물량들이 나오면서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밀리니까
이익실현 물량도 어느정도 나와서 장 중후반에 제자리로 돌아오는가 싶더니
장 막판에 확 끌어올려버리네요.

거래량이 더 터졌더라면 잡아먹으면서 상승했을 것 같은데
적게 터진 거래량이 다소 아쉽습니다.

일단 물려있던 물량들 일부 털어낸 윗꼬리도 있고
증시환경을 보아서도 오늘 캔들은 의미가 있어 보이네요.


. . . . .


. . . . .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 매수가 : 5,078원 (현재가 : 4,820원, -5.08%)

이엠코리아는 2거래일 14% 상승과 3% 조정을 받고
오늘 장에서 상승이 나올것이라 예상했는데 올랐네요?

오른건 좋은데, 전일 시가정도는 넘어줄거라 생각했는데 거기까지도 못올리네요.
도통 거래량도 늘어나질 않아서 힘이 부족해 보입니다.

수소차 뉴스 좀 빵빵 터트려 주면 안됩니까 기자님들?^^


. . . . .

이에스브이


이에스브이 매수가 : 1,135원 (현재가 : 1,065원, -6.17%)

이에스브이도 차트를 다르게 읽어봤습니다.

고점에서 대세하락 후에 횡보자리가 보이면서
현재 주가는 바닥근처에서 기어다니고 있는 모습이네요.

최근흐름을 보아서는 앞이 보이질 않는데요.
혹시 바닥찍으러 내려간다면 바닥에서 지지받는지 보고
반등나오면 신규매수로 접근해봐도 괜찮을 것 같네요.

횡보안에 거래량을 보면 매수거래량이 크게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매집이 크게 잘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해봅니다.

박스 고점이 만들어진게 17년도 7월인데 박스횡보한지 1년이 되었네요.
한 해가 지났는데 주가도 좀 업그레이드 해야되지 않겠습니까?

갑시다 좀!


. . . . .

KT서브마린


KT서브마린 매수가 : 5,210원 (현재가 : 4,700원, -9.79%)

KT서브마린은 어제 매수했는데. -10% ^^;
일단 횡보자리를 바닥, 중간, 고점으로 나눠봤습니다.

며칠 전 장대양봉 다음날 캔들에서 박스 고점을 돌파했었죠.

그럼 돌파한 자리를 다시 이탈하지 않으면서 지지를 받아야하는데
KT서브마린은 장대음봉으로 밀렸습니다.

장대음봉으로 밀렸다는 것은? 아래로 가겠다는 것인데.
왜 샀을까요? 후회가 가득합니다.

오늘 하루 -7.84%의 하락율이 나왔는데도
매도세가 크게 나오질 않았네요?

매도물량도 많지 않은데 이렇게 밀렸다는 것은
매수세의 부재겠죠.

증시의 영향으로 사려는 사람이 적어서
일시적인 주가 하락이라고 생각하며 위로하고 있습니다.


. . . . .

세우글로벌


세우글로벌 매수가 : 2,160원 (현재가 : 1,940원, -10.19%)

세우글로벌이 이렇게 장대양봉이 터질줄은 정말 생각못했습니다.

고점에서 내려올때도 별 이유도 없이 쭉쭉 빠지더니
올라갈때도 별 이유없이 장대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터집니다.

오늘 장에서 거래량이 이렇게 터졌는데
상승의 신호로 봐도 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상한가를 1호가 남겨놓고 마감하지 못했다는게..?

뭐 증시가 이렇게 하락하는날에 보유하고 있는 종목에서 슈팅이 나오면
대부분 팔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상한가부근에서 시원하게 말아 올리면서 닫지 않으면 서서히 매도가 나오기 마련이니까..

그런데 1호가 남겨놓고 마감안된것은..참 마음에 걸리네요.

일단 바닥에서 터져줬고 상승의 신호로 보여집니다.
좋은 흐름 나와주기를 기대해봅니다.

이 종목은 내년까지 보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빨리 탈출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 . . .


. . . . .

엘아이에스


엘아이에스 매수가 : 14,450원 (현재가 : 12,800원, -11.42%)

엘아이에스는 고점에서 아주 이쁘게 하락파동을 그리면서 저점까지 도달했네요.

저점에서 횡보후 횡보고점 돌파자리를 이탈하지 않으면서 1차 상승은 만들어냈는데
2차 상승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횡보하고 있습니다.

바닥을 찍고 반등을 하던지, 고점을 찍고 지지를 받던지
둘 중 하나인데, 바닥으로 갈 확률이 높아보이죠?
바닥으로 가는 것은 괜찮은데 이탈하진 않을까 걱정됩니다.

이탈하면 손절하고 튀는 것이 정답.

일단 현재 엘아이에스 주가는 그냥 흘러가는
큰 의미를 부여하기 힘든 구간으로 보여집니다.


. . . . .

옴니시스템


옴니시스템 매수가 : 3,060원 (현재가 : 2,700원, -11.76%)

옴니시스템은 오늘 지지선을 이탈하는 꽉 찬 장대음봉이 터졌네요.

전 계속 호구인증 하네요.
장 초반 수익 나왔다가 하락하는데 매도 못했어요 (ㅠㅠ)

적어도 지지선을 이탈하는 자리에서라도 털어냈어야 하는데
자꾸 반등하겠지?라는 생각이 들어가버리니까 대응이 잘 안되네요.

오늘은 기타법인이 하락을 주도했는데요.
최근 매수한 기타법인의 물량은 거진 나왔고
어차피 이탈하는 과정에서 대응하지 못했으니까 일단 좀 보유해보려고 합니다.


. . . . .

원풍물산


원풍물산 매수가 : 4,845원 (현재가 : 4,025원, -16.92%)

원풍물산은 앞서 횡보자리 돌파하고 지지받으면서 1차 상승까지는 했는데
급격하게 매도세가 나오면서 강하게 밀려내려왔네요.

횡보 전에 고점부근에서 물려있는 물량들이 쏟아져 나왔을까요?

일단은 다시 횡보자리로 돌아와있는데
최근흐름에서 다시 바닥임을 확인할만한 흐름이 나와줬고
다시 상승을 꽤하는 모습이 나오면서 오늘 4% 상승까지 나와주기는 했는데
더 강력하게 밀리면서 확신하기는 어렵네요.

일단 오늘 밀리는 자리에서도
단기 바닥의 저점을 깨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 . . .

에스맥


에스맥 매수가 : 1,635원 (현재가 : 1,345원, -17.74%)

에스맥은 오늘 작은 횡보를 이탈하는 캔들이 나와버렸네요.

지난 2일간 '바닥일지도 모른다'는 캔들을 만들어냈는데
오늘 그것을 무시하는 음봉이 떨어졌습니다.

앞서 포스팅에서도 작은 횡보와 이탈하는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하고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
오늘 이탈했다는 것은 또 아래에서 작은 횡보자리를 만들고
7-8거래일간 작은 횡보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매수거래가 거의 나오지 않고
매도우위로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만 나오고있네요.


. . . . .


. . . . .

코디엠


코디엠 매수가 : 1,655원 (현재가 : 1,340원, -19.03%)

코디엠은 횡보돌파 후 1차상승 이후에 2차로 연결되지 못하고
횡보자리를 만들었네요.

횡보고점은 1,720원 정도로 보여지네요.
※ 상단에 그어진 선은 횡보고점이 아닙니다 ※

오늘 -10.28% 장대음봉이 떨어졌는데
바닥자리에서 아랫꼬리 달고 강하게 올라왔네요.

일단 횡보를 이탈하진 않을 확률이 좀 있어보이네요.
다시 양봉을 좀 만들면서 서서히 주가가 돌아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 . . . .

케이피엠테크


케이피엠테크 매수가 : 2,375원 (현재가 : 1,855원, -21.89%)

케이피엠테크는 바닥에서 시작하여 단기 2차상승까지 만들어내고
밀려내려온 모습입니다.

현재자리는 1차상승의 조정자리로 보여지는데요.
이 자리에서는 밀리지 않고 버텨주는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움직이는 작은 박스 안에서는
매수가 매도보다 약간이라도 우위에 있다고 느껴지는데요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 . . .

에스피지


에스피지 매수가 : 13,100원 (현재가 : 9,910원, -24.35%)

에스피지의 오늘 캔들은 많이 불안해보이네요.

횡보 바닥에서 올라온 양봉거래량의 힘이 많이 죽기도했고
오늘 캔들의 종가가 바닥을 이탈해버렸네요.

신고가 갱신까지 목표했던 종목인데
어쩌면 손절로써 정리하게 될 수도 있겠네요.


. . . . .

잘 보셨나요?

저는 최근 연이은 실패로 지금까지 해왔던
"매매방법에는 리스크가 크다"로 결론짓고 패배를 인정하려 합니다.

새로운 매매자리를 찾아보기위해
차트를 다른시각으로 보려고 새롭게 공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각으로 차트를 읽어보니 제가 매수한 자리는 

정말 의미가 없거나

정말 용감해서 고점에서 무턱대고 샀거나

정말 무식해서 아무자리에서나 샀거나

이 셋 중 하나인 것 같아요.

하나같이 리스크가 큰 자리에서 매수를 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지금부터는 좀 안정적인 매매로
연승행진하는 블로그로 거듭나서 좋은 정보를 공유해드릴 수 있도록
새로운 매매자리를 찾아 열심히 할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