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9일 주식매매일지

전 오늘도 망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주식호구의 차트분석 블로그입니다.

오늘 장 시작부터 활발한 거래가 나오면서
짧게 1-2분...종목들이 급증 후 급락했습니다.

어차피 기관과 외국인도 사두었던 물량을
매도하면서 이익실현을 해야하는 구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증시가 하락하는 과정 또한 거래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라고 보지만
이렇게 희망도 없기 계속해서 하방으로만 꽂아버리면
자의가 아닌 타의로 주식시장을 떠나게 되는 투자자가 많이 생길 것 같아요.

오늘 다행히도 증시는 살짝 반등했는데 희망을 주진 않네요.
다시 증시가 살아날때는 떨어진만큼 빠르게 회복할 가능성이 있으니
조금만 더 견뎌내봐야겠죠.


. . . . .

오늘부터는 새롭게 보는 차트분석으로 매매를 해봤습니다.
매수타점을 테스트 해보느라고 소액으로 진행하는 것이라서
보유종목이 지금보다 급격히 증가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빨리빨리 수익을 준다면 그만큼 빨리 회전하면서
종목별 비중도 늘려가면서 점차 매매방법을 안정화 해나가야겠죠.


. . . . .

오늘 새로운 매매관점으로 매수한 3종목입니다.

"티케이케미칼" "경인양행" "피델릭스"

새롭게 시작하는 매매방법은 명확한 매수타점과 손절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제 많은 종목의 과거차트를 돌려보았는데 승률이 꽤나 좋을 것만 같네요.

물론 기계적으로 대응이 가능하다면요.
사람인지라 그리고 손실이 큰 상황인지라 감정이 들어가는 것이 문제죠.

유튜브의 주식강의들을 들어보면 고수들이 하나같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다.'


. . . . .

[매도종목]

CJ씨푸드(손절)

[매수종목]

티케이케미칼, 경인양행, 피델릭스

[보유종목]

이엠코리아, 텔코웨어, 광진윈텍, 이에스브이, 엘아이에스, KT서브마린

옴니시스템, 원풍물산, 세우글로벌, 에스맥, 코디엠, 에스피지, 케이피엠테크


종목 보유수를 보면 전형적인
깡통차는 개인투자자의 방향으로 가고있지 않나 싶네요^^


. . . . .


. . . . .

CJ씨푸드


CJ씨푸드 매수가 : 3,085원 (매도가 : 2,925원, -5.51% 손절)

CJ씨푸드는 어제 매수했는데 오늘 빠르게 손절했네요.

접근은 하락추세가 멈추고 추세를 바꾸는 과정에서 만들어낸
고점에서 지지를 받지 않을까해서 매수해봤는데 실패.

오늘 추가하락하면서 미리 잡아놨던 손절선 이탈로 매도했습니다.

증시의 영향일수도 있지만
잠시 대북주로 엮여서 과열로 올라갔던 탓에
차트를 있는 그대로 읽어서는 안됐던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 . . .

티케이케미칼


티케이케미칼 매수가 : 2,435원 (현재가 : 2,390원, -1.85%)

티케이케미칼은 고점에서 하락후 추세가 바뀌고 횡보
횡보자를 돌파하는 캔들이 4월20일에 나왔습니다.

주가는 다시 밀렸으나 5월10일에 장대양봉으로
4월 20일 캔들을 강하게 돌파하면서 짧게 2차상승까지 나오고 밀렸네요.

횡보고점에서 다시 지지를 받으면서 단기 반등이 나왔는데
이 자리가 단기반등이 될지, 다시 한번 상승을 바라봐도 될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여러 차트를 돌려봤을 때
다시 상승하는 경우도 상당했기 때문에 매매를 했고요.
바닥자리 지켜주고 다시 끌어올리는 양봉에서 거래량도 상당히 터져줬습니다.

위에 물량들을 일부 소화하면서 상승했다고 볼 수 있고
오늘의 캔들에서 저는 양봉일 때 상승 가능성을 보고 매수했는데
밀려서 강하게 음봉도 떨어졌었지만 다행히도 아랫꼬리 달고 올라왔습니다.

오늘도 만만치 않은 거래량이 나왔고요.
전일과 같이 매도물량을 잡아먹으면서 잘 버텨준 모습입니다.

다시 시세를 줄 가능성이 높아보이는데 어때보이나요?


. . . . .

경인양행


경인양행 매수가 : 6,660원 (현재가 : 6,430원, -3.45%)

경인양행은 앞전에 한번 매매했던 종목입니다.

현재 고점에서 강한 음봉이 떨어지면서
위험신호가 나오긴 했는데 새로 테스트 중인
매매관점에서 매수타이밍이 보여서 소액 매수해봤습니다.

제 매매관점은 6,650원 돌파자리였기 때문에
오전에 잠깐 상승할 때 따라들어갔는데 밀렸네요.

밀리면 본전에서 정리하고 나올 것을 다짐했는데
역시나 기계적으로 매매한다는 것이 쉽지 않네요.

차트에서 2가지 색상의 선이 있는데요
검정선은 지지선, 노란색은 매수타점이 됩니다.

(잘 되면 노란색 매수타점 자리보는법 공유해볼게요)

비록 손실을 기록했지만
오늘 장중에 투매가 나왔다고 보여지는데도
지지선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잘 방어했으니 나쁘진 않습니다.


. . . . .

피델릭스


피델릭스 매수가 : 2,250원 (현재가 : 2,255원, +0.22%)

피델릭스는 하락추세가 멈추고 반등한 지점에서 만들어진 1차 고점을
수개월간 넘지 못하다가 18년도 3월에 돌파했어요.

돌파이후에 지지받으면서 상승을 만들어내려고 했으나 실패했고

5월에도 또 한번 돌파했으나 역시나 상승을 만들어내는데는 역부족이었네요.
횡보돌파자리는 많은 거래량을 동반하는데
3월과 5월에 거래량이 많이 터지지 않으면서 힘을 받지 못했네요.

계속해서 돌파하지 못하던자리를 6월 7일 강력한 한방이 터지면서 돌파합니다.

그런데, 강한 거래량으로 강력하게 돌파했는데도
상승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계속 지지부진하게 흘러가고 있네요.

증시의 영향도 크게 받고있는 것 같습니다.

피델릭스는 노란색(매수), 검정색(손절)인데요.

오전에 잠시 상승때 오늘 매수한 티케이케미칼, 경인양행이 하락했기 때문에
일단 관망했었고 아래에서 꼬리달고 올라오면서
제 매수관점 자리를 돌파할 때 진입했어요.

괜찮은자리에서 장 마감한 것 같아요.


. . . . .


. . . . .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 매수가 : 5,078원 (현재가 : 4,925원, -3.01%)

이엠코리아는 상승시초인 바닥에서 100%이상 올라온 고점자리에서
약 4개월간 횡보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수소차 뉴스가 나오면서 바닥에서 반등이 나와줬고
새로하는 매매관점에서 보니 최근 지켜준 바닥자리가 매수포인트가 되네요.

거래가 좀 활바해진다면 충분히 상승여지가 있는데
투자심리가 많이 죽으면서 좀처럼 상승하지 못하네요.

최근캔들에서 윗꼬리 고점이 형성된 것 같은데
작은 박스권이라고보면 저점은 계속해서 올라가는 모양입니다.

기 모으고 있는 과정?

하락보다는 상승에 의견을 놓고있습니다.


. . . . .

텔코웨어


텔코웨어 매수가 : 14,004원 (현재가 : 13,400원, -4.31%)

텔코웨어는 이렇게보니까 잘못 매수한 종목으로 보이네요.

6/15일 갑자기 들어온 투심의 수급과
이후의 하락과정에서도 이탈하지 않는 모습에서 신뢰하고 매수했는데
투신은 자금은 넣어놓고 전혀 신경쓰지 않고 있네요.

요즘 외국인 물량 받으랴, 수익실현하랴 정신없겠죠.

지금자리는 박스권 바닥을 이탈한 상태인데
앞에 갭으로 떠버린 공간이라서 매물이 없는구간입니다.

더 아래로 흐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있고요.
신규매수나 추가매수 자리는 12,700원이 보이는데
여기까지 떨어질까요..?


. . . . .

광진윈텍


광진윈텍 매수가 : 3,170원 (현재가 : 2,920원, -7.89%)

광진윈텍은 오늘도 강한 상승이 나왔습니다만
연일 같은 저항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오늘은 강하게 밀렸네요.

제 매수관점으로 노란색 선이 매수자리인데
오늘 강하게 돌파하는모습을 보고 추가매수 들어가려다 참았습니다.

추가매수했더라면 본전에 일단 탈출은 가능했겠네요.

어쨋든 의미가 있는 자리를 계속해서 연일 두들겨대고 있는 점은 좋습니다만
오늘 음봉까지 떨어진건 많이 아쉽네요.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고 밀리니까 바닥에서 매수한 투자자들의
이익실현물량까지 더해져서 밀려내렸겠죠.

상승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춰가고 있는 것 같고요.
상승의 방향으로 의견을 잡고 있습니다.


. . . . .

이에스브이


이에스브이 매수가 : 1,135원 (현재가 : 1,040원, -8.37%)

이에스브이는 바닥에서 횡보하고 있는 종목이라서
딱히 내놓을만한 의견이 없는 상태인데요.

최근 바닥만오면 거래량이 깔짝 늘어나는 모습이 나오는데
괜찮은 징조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스브이는 색칠된 박스자리를 보면
대량거래량이 터진날이 몇몇 보이는데요.

잘 보시면 박스 저점부근에서 반등할때는
고점부근까지 며칠안걸립니다.

그런데, 고점에서 내려오는 과정을 보시면 아주 길게 내려오죠.
누군가 물량을 매집하는 과정이 아니겠습니까?

상승을 시작하면 강력한 한방을 보여줄거라 생각하는데
그게 언제인지..?


. . . . .


. . . . .

엘아이에스


엘아이에스 매수가 : 14,450원 (현재가 : 12,800원, -11.42%)

엘아이에스는 보시다시피 바닥에서 횡보하고
횡보고점을 돌파한 자리위에서 다시 박스를 만들면서 주가가 업그레이드가 됐죠.

사실 현재자리는 박스 하단부근에서 이도저도아닌 것 같기도 하나
최근 거래량터진 장대양봉에 바닥자리를 이탈하지 않으려 버티고 있습니다.

거래량 터진 장대양봉의 바닥에서는 다시 한번 반등을 기대해볼 수 있는 자리인데요.

다만 한가지 아쉬운 것은
장대양봉의 바닥까지 도달하는데 상당시간 소요된 점과 현재 증시현황에 따라
이미 투자자들의 관심은 사라졌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거래량이 다소 적은 이런 종목을 매수잡으려고 약 한달여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지켜보는 사람은 극히 드물겠죠.

현재자리에서 반등에 의견은 있으나 잘 모르겠네요.


. . . . .

KT서브마린


KT서브마린 매수가 : 5,210원 (현재가 : 4,605원, -11.61%)

KT서브마린 이 망할종목은 2일전 매수했는데 손실이 이모양이네요.

이제 횡보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왔는데
돌파앞전에 이례적인 거래량이 나오면서 강하게 상승했죠.

돌파는 했다고보여지나 차익실현매물로
눌림이 다소 강하게 나올수는 있겠다 생각했는데

이건 뭐..횡보 바닥까지 그대로 다이빙하고 계십니다.

이 와중에도 거래량은 나오지 않네요.
존버형님들이 많이 계신가봅니다.

시간이 더 흘러버리면
상승하기가 힘들텐데.. 반등 좀 나오자!


. . . . .

옴니시스템


옴니시스템 매수가 : 3,060원 (현재가 : 2,620원, -14.38%)

옴니시스템은 전일 장대음봉으로 지지선을 이탈했고
오늘 추가 하락이 나왔습니다.

이 종목 가망이 없나요?

이렇게까지 내려왔는데 매도물량이 계속나와.

이 와중에 박스권 돌파하는 마지막부분에 파동이 참 예쁘네요.
누가봐도 돌파하러 간다잉? 말하면서 가네요.

일단 어찌되었든 주가가 다시 횡보자리로 돌아오면서
주가 업그레이드에 실패했습니다.

그나마 있는 거래량이라도 죽지말고 좀 살아가야 할텐데 걱정입니다.

최근터진 삐쭉올라온 거래량자리가 상승 신호탄이라 생각했는데..
다른 종목은 저런자리에서 저렇게 터져주면 가던데
왜 내가사면 안가? 나 때문에 안가?

월요일에 1주손절을 재물로 올려야겠습니다.


. . . . .

원풍물산


원풍물산 매수가 : 4,845원 (현재가 : 4,000원, -17.44%)

원풍물산은 횡보돌파 후 1차 상승이후에 하락중에 있습니다.

상승 후 밀리면서 바닥에서 잠시 횡보추세를 만들긴 했으나
횡보바닥을 깨면서 장대음봉 터지면서 강하게 밀렸죠.

어제 10%상승에서 잘 버텨줬더라면
방향이 상승으로 돌아섰을지도 모를 자리인데
오늘보니 어제 밀린것이 더 아쉽게만 보입니다.

그래도 흐름이 바뀔것만 같은 양봉의 바닥은 깨지 않네요?

추세를 전환할만한 캔들이 필요한데
지금 시장상황이 영 좋지 못하니 단기간에 기대하긴 힘들지 않나 싶네요.


. . . . .


. . . . .

세우글로벌


세우글로벌 매수가 : 2,160원 (현재가 : 1,770원, -18.06%)

세우글로벌은 전일 장대거래량과 장대양봉이 터졌습니다.
장 막판까지도 크게 밀리지 않으면서 잘 마감했는데요.

오늘 조정을 받겠구나 싶었는데
3-5%정도 생각했지 8.76%까지 하락할줄은 몰랐습니다.

이건 조정이라기보다 하락 아닙니까?

그래서 현재 상황을 좀 분석해보자면

전일 강한 거래량의 캔들이 나오면서 매수자가 많이 늘었죠.
윗꼬리가 얼마 없기 때문에 대부분 수익권인 투자자겠죠.

아침 3%갭하락 떨어지면서 일단 본전권, 약수익권 투자자들이 불안함을 느낄텐데
증시마저 내리 꽂는 모습이 나왔죠?

그럼 여기서 보유한 물량을 던질 준비를 할 것이고
종목이 상승하는 자리에서 잠시 홀딩하다가 밀릴 때 불안하니까 던지기 시작했겠죠?

그러다가 주가는 밀리고 너도나도 불안하니 던졌을겁니다.

그래도 전일 양봉거래량에 대비해서 거래량은 매우 적습니다.
아직 반등을 기대하고 홀딩중인 투자자분들이 많다는 얘기죠.

"오늘은 금요일과 증시여파로 부담스러운 자리에서 매수자가 적었을 뿐"
이라고 생각해보겠습니다.

강하게 조정을 받았으니 월요일 장에서 버텨만 준다면
다시 매수가 들어오면서 주가는 상승이 가능하다로 의견 가지고 있습니다.


. . . . .

에스맥


에스맥 매수가 : 1,635원 (현재가 : 1,335원, -18.35%)

에스맥은 박스권횡보기간도 상당히 길어요.

자고로 횡보가 길면 상승이 크다 했거늘..
이것이 무엇인가 싶네요

고점돌파 후 상한가 한방 끝!

지금보니 2연상으로 박스를 돌파했네요?
그럼 강력한 호재나 단기 이슈가 있었다는 것인데 체크하지 못했네요.

강력한 호재였다면 상승이 이어졌을 것인데 지금 주가를 보니 그것은 아니고
단기 이슈가 있었던 종목으로 보는 것이 맞겠네요.

결국은 아직 돌파할 여건이 아닌데 불구하고
무언가의 단기이슈로 2연속 상한가가 터지면서
흐름이 확 바껴버렸을 뿐 이라고 본다면

현재 주가는 본래자리로 돌아가는 중?


. . . . .

코디엠


코디엠 매수가 : 1,655원 (현재가 : 1,285원, -22.36%)

코디엠은 최근 차트를 다르게 보면서 다시 분석해봤습니다.

현재 -22.36% 무지막지한 손실이 발생한 지금 현재의 자리가
지지선과 매수자리가 나왔네요.

예를들어 어제 아랫꼬리로 지지선까지 도달 후 올라오면서
노란색지점을 돌파할 때 매수에 가담했다고 가정하면
어제 약 2%가량의 수익과 오늘 고가 2.99% 수익이 발생하는데
물론 오늘 고가의 수익을 다 먹을 순 없었을테니
기계적으로만 매매했다면..

아마 2-3%의 수익은 챙겨나올 수 있는 자리였네요.

일단 지지라인은 이탈하지 않았으니 좀 지켜보는 것이 맞겠고요.
이탈한다면 과감히 손절하는 것이 답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언제 어떻게 장이 좋아질지 모르는데
그때 물린종목들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것보다는
계속해서 준비하면서 장이 상승방향을 잡으면 괜찮은 종목들 잘 잡아서
손실을 복구하는 편이 낫지 않겠나 싶습니다.


. . . . .

에스피지


에스피지 매수가 : 13,100원 (현재가 : 10,100원, -22.90%)

에스피지는 고점에서 장기간 횡보중인데요
기업의 가치가 현재 박스 내 주가가 맞다고 판단하는 투자자가 많은가봅니다.

수많은 투자자들이 매일매일 거래를 통해
에스피지(이외 모든종목)의 주가를 합의하는데
고점은 도통 돌파하지 못하고, 저점은 도통 깨지질 않습니다.

회사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당분간 박스권이 유지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일단은 박스 바닥인 현재에서는 주가가 반등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 . . . .

케이피엠테크


케이피엠테크 매수가 : 2,375원 (현재가 : 1,790원, -24.63%)

케이피엠테크는 오늘 횡보를 또다시 이탈하는 캔들이 나오네요.

주가가 아주 바닥으로 가려나봅니다.

본전까지만 생각하더라도 아주 장기간 오~~랜기간
견뎌내야 할 흐름으로 보여집니다.

이정도라면 손절하는 것이 맞지 않나 싶긴한데
고민이 많이 되는 종목이네요.

주가는 계속해서 흘러내리고

터질이슈는 없어보이니까 매수자는 늘어나지 않을 것이고

그럼 앞으로 남은 것은 거래량 줄면서 질질질 하락하는 것인데.

마냥 기다릴수는 없고 손절하자니 증시가 반등하면 다시 자리 잡을지도 모르니..
이도저도 선택하기 어려운 상황이네요.

참 어렵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