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2일 주식매매일지

온통 다 물린종목 뿐. 손절해야되나요?



안녕하세요, 주식호구의 차트분석 블로그입니다.

오늘부터 이번주 대형이벤트가 실행되고 있습니다.
기대가 큰 한주인데요.
오늘의 주가흐름은 기대와 희망의 반대로 움직였네요.


제가 어제 포스팅에서 다음장(오늘)에서
경인양행과 이엠코리아가 상승흐름이 나올 것 같아 기대가 크다라고 말씀 드렸죠.

오늘 좋은 움직임을 보였다고 하긴 어렵겠지만..
증시 움직임에 비해서는 잘 견뎌내줘서 다행입니다.


※ 오늘 신규매수 종목은 없습니다 ※
※ 주식매매일지는 매일 저녁에 업데이트하고 있어요 ※
※ 카테고리 '주식이야기'에서 최신 포스팅을 읽어보세요 ※


. . . . .

[보유종목]

경인양행, 이엠코리아, 에스피지, 광진윈텍, 엘아이에스

세우글로벌, 케이피엠테크, STC, 에스맥, 코디엠

※ 백화점이 되어가고 있어요. 살려주세요. ※


총 9개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어요.
현재 2개는 수익권, 7개는 손실권인데요.

손실권인 종목들은 오늘같은 장에서 더 큰 하락을 보이면서
계속해서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중이네요.


※ 하락한만큼의 상승이 꼭 찾아올거라 믿어요 ※


. . . . .

경인양행


매수가 : 6,331원 (현재가 6,460원, +2.04%), 목표가 : 6,800원

경인양행은 오늘 큰 상승을 기대했던 종목이예요.
어제 60분봉 보여드렸는데요, 횡보고점자리 돌파하고 자리 잡는 캔들이 나와줬죠.

오늘 상승을 기대했던만큼 시초가부터 강력하게 튀어 올라갔어요.
시초가 +4.92% 상승으로 시작했는데
자리가 저항선 위에서 예쁘게 시작했네요.

오늘 장세에 밀려 버티지 못하고 밀려 음봉을 만들어냈고
오후장에서는 과매도가 터지면서 아래로 길게 밀리기도 했지만

오늘의 60분봉에서는 어제보다 한층 더 위에 자리를 잡아가고 있어요.
이 종목은 분명 상승흐름을 타고 있고
빠르면 금주 내로도 고점을 돌파하고 목표가 달성이 가능할거라 보여집니다.

그러나 결과론적으로 오늘 자리좋은 시초가 만들고 올리지 못하고
밀릴 때!! 왜 팔지 않았을까 후회되네요.

오늘 증시 흐름이 이리될지 예상을 못했기에..
목표가 가겠구나 생각하다가 망했네요


. . . . .

이엠코리아


매수가 : 5,078원 (현재가 : 5,110원, +0.63%), 목표가 : 5,550원

이엠코리아는 고점횡보 안에서 가파른 상승을 이어가고 있어요.

오늘 상승을 시도했으나 고점에서 저항받으며 밀렸네요.
장중에도 계속해서 지지와 저항을 받으며 움직였는데

장 후반에 과매도가 나오면서 저항선 아래까지 밀렸다가
다시 밀고 올라와서 마감한 상태인데요.

어제 장 마감후에 여러 뉴스기사들이 나와줬고
대북주로도 엮이면서 오늘 상승을 예상했었는데
고가 +3.78%밖에 못미치는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네요.

분봉에서 탄탄하게 잘 지지받으면서 잘 다져가는중이라 보여집니다.

고점이라 분명 매도물량이 많이 나오는자리이니
목표가를 고수하기보다는 저항선 돌파 이후에 흐름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해야할 것 같고요.

오늘의 경인양행처럼 저항선위로 갭상승 출발하는 날이 나와주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아마 목요일? 수익실현하게 해주길 바래봅니다.


. . . . .

에스피지


매수가 : 13,100원 (현재가 11,850원, -9.54%), 목표가 : 없음

에스피지는 저항선에서 지독하게도 돌파하지 못하고
크게 밀리지도 않고 5/30일부터 현재까지 횡보하고 있네요.

분봉으로 보시면 횡보흐름이 잘 보이실 것 같아요.


저점에서는 계속해서 지지 받고있고
살짝살짝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이내 곧 밀리는 모습이 보입니다.

보시다시피 오늘은 장 중반에 하단 지지점 도달해서
다시 상승 중반부에서 마감했네요.

목요일에는 위에 저항선까지 다시 한번 도약할 것 같고
밀릴지 돌파할지는 지켜봐야할 것 같네요.

이놈의 횡보흐름은 언제까지..

또렷한 매수주체가 잘 보이지 않고
개인, 외국인, 기관 모두 방관하고 있는 느낌이 드네요.

돌파하게되면 분위기타고 신고가 갱신도 가능해보이는데 말이죠..


. . . . .

광진윈텍


매수가 : 3,170원 (현재가 2,875원, -9.31%), 목표가 : 3,300

광진윈텍은 지난 6월 1일에 저점으로 보이는 지점에서 양봉을 보여주면서
상승인가? 하는 의문을 갖게했는데,

제가 6월1일에 업데이트한 매매일지의 광진윈텍 코멘트를 보시면
상승을 보여줬으나 하락의견에는 변함이 없다.

'상승하더라도 5월30일 아랫꼬리까지는 내려올 것 같다.'
라고 말씀 드렸는데 오늘 그 자리에 정확히 내려왔네요.

내리는건 기가막히게 맞추네..

이제 목요일에 만들어지는 캔들이 중요하겠네요.
바닥을 확인하는 흐름의 양봉캔들이 나와줘야되겠습니다.


. . . . .


. . . . .

엘아이에스


매수가 : 14,450원 (현재가 13,700원, -5.19%), 목표가 : 16,300원

엘아이에스의 일봉은 계속 횡보흐름을 유지하고 있어요.

분봉에서보면 오늘 지지선을 깨고 내려갔다온 모습이 보입니다.
일봉상 횡보자리 안에서도 분봉에서는 많은 지지와 저항 역할을 하는 선이 존재하게 됩니다.



엘아이에스 60분봉인데요.

보시면 지지선아래로 꼬리가 내려온 모습이 보이실텐데요.
앞쪽에서 지지선 아래에 음봉으로 마감한 캔들이 보이실거예요.

다음날 지지선위로 올리면서 살짝 강한 양봉하나 나와줬지요?
다음장에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아래에 작은 박스에서 움직임을 보일지 위로갈지 아래로갈지
현재에서는 알 수 없지만..
저는 지지받고 다시 소폭 상승을 기대해도 되겠다라는 의견입니다.

앞전에 지지선 깨진 다음날 양봉캔들이 다시 나와준다면 본전부근 전량매도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 . . . .

세우글로벌


매수가 : 2,160원 (현재가 1,900원, -12.04%), 목표가 : 2,280원

너무하네요. 앞에 양봉의 힘이 박살났습니다.

어제 포스팅에서 1,935원이 깨지면 손절하겠다고 말씀 드렸었는데요.
오늘 전체적으로 장 흐름이 오후에 과매도가 터지면서
뜬금없는 매물이 쏟아졌기 때문에 하루 더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목요일 장에서 반등보여주지 않으면 전량 손절하려고 합니다.
현재자리를 지켜내지못하면 더 깊은 하락이 가능해보이고요.
상승하는데도 상당기간이 필요할거라 생각되는 종목입니다.


. . . . .

케이피엠테크


매수가 : 2,375원 (현재가 2,130원, -10.32%), 목표가 : 2,900원

일봉상 고점도달 후 하락중에 있습니다.
분봉상에서는 지지자리가 보이긴 하는데, 오늘 장대음봉으로 뚫려버렸네요.

모든종목들이 그렇지만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면 다시 밀리죠.
제가 지금 물려있는 종목들은 '돌파할 것 같다'에서 매수한 종목들입니다.

'지지를 받고 버틴다. 올라가네?'에서 사거나
'돌파했네? 더 올라가네?'에서 사야하는데...

'...할 것 같다'가 참 문제를 크게 만드네요.
뭐 여하튼 분봉차트 보여드릴게요.


일봉에서 음봉을 그리면서 떨어지는 마당에도 지켜주던 자리가 있었는데.
오늘 장대음봉이라고 하면 과하긴 하지만 여튼 길쭉한 음봉으로 밀렸네요.

오전까지만해도 양봉키면서 버티는모습이 나왔는데..아쉽습니다.

지지받던 지지선이 밀리면? 그 아래의 지지선까지는 빠르게 도달합니다.
저항받던 저항선을 강하게 돌파하면? 그 다음의 저항선까지는 빠르게 도달하지요.

역시나 아래의 지지선까지 단숨에 도달해버리는 흐름을 보여주는데요.
지지선부근에서는 아랫꼬리로 계속 올려주는 모습 나와줍니다.

과연 목요일에는 밀릴지. 버틸지.
그것이 문제네요.

밀리면 2,000원선까지는 예상해야될 자리로 보이네요..


. . . . .

STC


매수가 : 2,715원 (현재가 2,380원, -12.34%), 목표가 : 2,900원

STC. 매도가 참 강해보이네요.

더 아래로 내려가겠다라고 표현하는 듯 합니다.
오늘 장세가 많이 힘들었으니 감안해서 봐야할런지 판단도 잘 안되고요.

내려가지 않겠다고 메달려보지만 힘의 차이가 커보여요.

우선, 바닥이 어디인지를 확인해야 다음 흐름을 볼 것 같은데..
양봉은 언제쯤 나오니?

아래로 2,290원부근까지 내려갈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 . . .

에스맥


매수가 : 1,635원 (현재가 1,460원, -10.70%) 목표가 : 1,700원

오늘로써 횡보자리를 깨고 아래로 흘러 저항선에 딱 붙었네요.

지금자리가 깨지면 결국은 슬슬 흘러 바닥까지 갈 흐름으로 보이는데요,
지금자리에서도 매수가 잘 안들어오네요.

외국인이 계속해서 매수, 매도를 반복하고 있는데요.
결국은 주가를 끌여올려줄 주체가 올리지 않는 상황이라고 보여지네요.

결국 증시의 영향을 받고 있는건가..?

일단 목요일 장을 봐야 하겠습니다만
지금 자리는 아주 위태롭네요


. . . . .

코디엠


매수가 : 1,655원 (현재가 : 1,525원, -7.85%), 목표가 : 1,800원

아무래도 섹터를 너무 고려하지 않고 차트만으로 매매했다는 것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라고 보여지네요.

어제 오후에 매수해서 오늘까지 -7.85%..?
폭락직전에 사는 신박한 매수타이밍이네요. 빌어먹을.



코디엠 1분봉입니다.

지지선자리에서 쌍바닥?
믿고가는 쌍바닥이라고도 하던데, 어때보이나요?

저는 일단 지지라인은 지켜낼거라고 보여지긴하는데
지금 4연속 음봉이 나와줬고.
3일연속 하락한 상태라서 오를려고해도 쉽지 않겠네요.


. . . . .

여러분들도 잘 아시겠지만
오늘 전체적으로 장이 정말 안좋았습니다.

물론 이 와중에도 오르는종목은 분명 나오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다 수익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고
본인 실력을 탓하며 괴로운 시간이 되었을수도 있는데요.

정작 오늘 5%이상 상승한 종목이 37종목밖에 안됩니다.

10%이상. 15%이상. 상한가까지 간 종목도 있지만요
결국은 그 수익을 다 먹기는 힘들다는거 아시잖아요?

어차피 먹어봤자 간 졸이면서 힘들게 꾸역꾸역 단타치면서
5%. 먹기도 힘들었을거라 생각합시다.


. . . . .

저도 오늘 개인적으로 많이 힘들었는데요.
며칠전부터 멘탈이 흔들리면서 급급한 마음에 잘못된 매수를 했어요.

그런 실수로 인해 지금 상당한 고통을 받고 있고요.
하락장세에서는 다른 종목보다 훨씬 더 많이
상승장세에서는 찔끔 1-2%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는 종목이 대부분이고요.

그래도 이렇게 매매일지를 쓰면서
왜 이자리에서 떨어지고 왜 이자리에서 버텨지는지?를 조금씩 더 알아가는 중입니다.

주식은 지금당장 돈을 잃어도 된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계속 발전없이 두손놓고 잃기만하면 미래가 없을겁니다.

수업료로 돈을 잃으면서 배워가더라도
결국 본인만의 매매법이 만들어지고 그 성공확률이 높아진다면

지금까지 뱉어낸 수업료는 단 1개월이면 충분히 회복할 수 있는 시장이죠.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 계속 공부하는중입니다.


주식 잘 하시는분.. 도움 좀 주실 수 있으신분.. 계세요?



+ Recent posts